말이 길어져서 만든 블로그

먼저 이 블로그에서 소개되는 내용들은 대부분 [네이버 엑스페리아 사용자카페]에 한글로 친절히 설명되어있는게 많습니다.

따라서 카페에서 정보를 얻으시는걸 권장하고요.(각종 팁이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블로그는 태생적으로 피드백이 좀 늦습니다;;;)

'나는 네이버랑 원수졌다.' 혹은 '나는 카페 가입하기 귀찮다.' 같은 확고한 분들만 이 정보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순정롬 복구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커스텀롬질을 하거나 폰에 손을 좀 대다보면 벽돌이나 기타 여러 상황에 의해 복구를 해야 될 일이 생깁니다.

그럴 때 순정롬으로 되돌리는 방법이 바로 플래시툴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사용방법이 매우 간편하니 배워두면 쓸모가 있습니다.

당.연.히. 완료 후 초기화가 되므로 필요한 정보는 미리 백업해둡시다. 이거 쓰기도 지겹네요;

플래시툴 다운로드는 [제작자 홈페이지]에 가면 Installation 탭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현재(2012년 2월) 최신버전인 0.6.7.0 윈도우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설치를 하게되면 아마 C:\Flashtool 에 설치가 될 것입니다.

C:\Flashtool\drivers 에서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윈7이라 설치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설치파일(exe)을 압축 푼 후 드라이버를 직접 지정해서 설치했습니다. 압축파일 첨부합니다.


그리고 복구를 위한 순정펌웨어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4.0.2.A.0.42 SK버전입니다.

[http://rime.tistory.com/entry/Xperia-RayST18i402A042KoreaSKTelecom]

다운 받으셔서 압축 풀면 ftf 파일이 나옵니다. 이 파일을 firmwares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이제 플래시툴을 실행시킵니다. 아래 화면처럼 나오면 맨 좌측의 번개모양을 클릭합니다.

Flash 메뉴 클릭!




그러면 플래시모드와 패스트붓모드 중에 하나 고르라고 합니다. 플래시모드로 진입할거니까 플래시모드로 선택합니다.

순정롬을 플래싱하는게 목적이므로 플래시모드!




참고로 패스트붓모드로 진입할 때의 화면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커널파일(IMG파일)을 이용해서 HotBoot로 진입하거나 커널파일을 플래싱도 가능합니다.

패스트붓모드에서는 볼륨업키로 연결합니다.(파란색 불)




플래시모드에 진입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아까 firmwares 폴더에 넣어놓은 파일이 보이시죠? 밑에 두개는 따로 집어넣은것이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기본 상태입니다. 롬 파일을 선택하고 옵션은 건드리지 말고 OK를 누릅시다.




왼쪽에서 플래싱할 펌웨어를 선택 가능하고 오른쪽 창에서는 롬에 포함된 파일들을 볼 수 있으며(선택은 불가능)

맨 우측에는 데이터와 캐쉬를 지우는 옵션이 기본적으로 선택 되어있고 커널, 시스템, 베이스밴드 파일들을 제외하고 플래싱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되어있는 저 위의 사진 그대로 진행합니다. OK를 누르면 준비과정에 돌입합니다.

플래싱 준비 단계입니다. 선택된 파일을 알려줍니다. 잘못 선택했다면 지금이라도 취소하세요~




잠시의 시간이 지나면 폰을 연결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지금이 롬 덮어 씌우기 전에 취소 가능한 마지막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1.전원오프 // 2.볼륨다운키 누르고있기 // 3.USB연결




폰은 Flash mode로 연결해야합니다. 플래시 툴에서 위의 사진처럼 안내가 나오지만 X10의 플래시모드 진입 방법(백버튼)이므로 레이는 볼륨다운버튼을 사용합니다.

먼저 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볼륨다운키를 누른채로 USB연결을 하면 홈버튼 주위에 녹색 불이 켜집니다. 아래 사진이 Flash mode 입니다.

이렇게 녹색 불이 들어오면 제대로 연결 된겁니다.




연결되면 바로 롬 플래싱에 진입합니다. 가~~~끔 연결이 제대로 안 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플래시툴을 종료 한 후에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플래싱 시작~ 오래는 안걸립니다.




플래싱이 완료되면 기기는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혹시 완료가 되었는데 재부팅 안되고 계속 꺼진 상태라면 그냥 켜주시면 됩니다.

Flashing finished! 끝입니다.



이렇게 순정롬 복구과정이 종료가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